본문 바로가기

테크놀로지 이야기/컴퓨터 트릭

Mac OS 하드 드라이브 메모리가 꽉 찾다면?


맥북 프로 13 인치 레티나 를 작년 10월달에 샀었는데 애플 웹사이트에서 주문 했을때 가장 기본 옵션으로 128 GB SSD 를 장착한 맥북을 오더 했습니다. 그때 당시에는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었죠.


그런데 최근 들어서 '메모리가 부족하다' 는 경고가 많이 뜨는걸 발견. 저장한 파일도 별로 없고 그렇다고 토렌트를 쓰거나 영화를 다운한적도 없는데 왠일?

화명 왼쪽 상단에 있는 애플 사과 로고 --> About This Mac --> Storage


로 체크 해보니 "Apps" 용량이 엄청 커져 있는걸 발견 했어요.


'이상하다 다운로드 한건 Turbo Tax, XCode, VMWare Box 밖에 없는데...'


비디오 파일을 외장 하드 드라이브로 다 옮기고 iMovie 하고 iPhoto 도 클린업 했지만 Apps 용량은 줄어 들기는 커녕 더 커져 있었습니다.


하지만 Finders 윈도우에서 Applications 을 선택하고 앱 사이즈로 배열 해도 그렇게 큰 사이즈를 가진 파일은 XCode 밖에 없었습니다. XCode 도 6.9 GB 정도... 하지만 Apps 용량이 90 기가 가 넘으니 이해가 안되었죠.


안되겠다 싶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"MobileBackups" 이라는 숨겨진 폴더가 있는걸 알게 되었습니다. 


Finder 로 가서 --> Go --> Go to Folder... --> /Volumes 를 입력


위의 스텝을 따르면 .MobileBackups 이란 폴더를 볼수 있습니다. 이 폴더가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는거죠. 하지만 그냥 지우는게 아니라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:


Terminal 를 열고 --> 다음 커맨드를 입력 합니다:


sudo tmutil disablelocal  


그리고 다시 컴퓨터를 부팅 하시면 Apps 사이즈가 엄~청 줄어들었다는걸 볼수 있습니다.


그런데 또 문제가 있네요. 시간이 지나다 보면 아무 이유없이 Others 사이즈가 커지네요? 자세한 사이즈를 알려면 OminiDiskSweeper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됩니다. 




링크는:

https://www.omnigroup.com/more


스팸은 아니니까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^^


OmniDiskSweeper 를 실행하면 하드 드라이브를 스캔 가능하고 사이즈를 계산 합니다. 얼마 지나면 이렇게 자세하게 사용 내용이 나와요.


자세히 보니 Mobile Applications 란 내역이 자리를 또 많이 차지하고 있네요. 아직은 하드 드라이브 스페이스가 충분해서 지우지 않고 남겨 두기로 했습니다. 하지만 다음에 공간이 부족하면 지우면 되겠죠.


이렇게 해서 1 - 2 기가 밖에 안 남았던 하드 드라이브가 이제 40 기가 가까이 남았네요. 




여기까지 맥 하드 드라이브를 free 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~